재단소식

중부재단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 [비전장학금] 페이백 장학금, 열혈 사회복지사 전체 수석을 달성하다!

    비전장학금_인터뷰.png

    여러분은 지난해 가장 기뻤던 순간이 언제였는지요? 장현일 사회복지사는 주저 않고 "페이백 장학생으로 선정된 순간"을 꼽았습니다. 소리를 지를 정도로 기분이 좋았을 만큼, 페이백 장학금은 학업에 매진하는 장현일 사회복지사에게 든든한 위로가 돼주었습니다.

    8년 차 사회복지사, 두 아이의 아빠

    대학원에 가다

    안양시부흥종합사회복지관 평촌센터에서 만난 장현일 사회복지사는 이름은 하나지만 별명은 여러 개입니다. 8년차 열혈 사회복지사이자 두 아이의 아빠 그리고 전체 수석을 목표로 하는 대학원생이죠. 2021년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전공으로 입학한 장현일 사회복지사는 휴학 없이 석사 과정을 마치고 이달 중순에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장현일 사회복지사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과를 복수 전공으로 선택해 공부했습니다. 사실 원래 목표하던 직업은 다른 직군이었지만 운명처럼 사회복지사의 길로 들어서게 됐지요. "어머니께서 사회복지사로 오래 일하셨어요. 저도 대학 졸업 후 장애인복지관에서 근무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웃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집에 돌아가는 발걸음이 무겁지 않고 가벼워서 이 일 참 괜찮다라고 생각했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345683804

    2024-02-06

  • [책.책.책] 걸을 수 있다면 그곳이 <책.책.책> - 8기 사후 모임 현장

    책책책.png

    지난 11월 25일, 서울 성곽을 걷는 여행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만나 서울 성곽길을 걷고 의미 있는 장소에서 잠시 쉬며 서로 좋은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었는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책.책.책> 8기였습니다. 지난 여행을 돌아보고 새로운 추억을 쌓았던 <책.책.책> 8기 사후 모임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사회사업가들의 대표 인문학 연수

    <책.책.책>

    좋은 사회사업가들과 지리산 둘레길을 걸으며 책 읽는 인문학 연수 <책.책.책>. '사람책, 종이책, 산책'의 준말인 <책.책.책>은 2017년 첫걸음을 뗀 후 어느덧 8기를 맞았습니다.

    이제는 입소문이 나서 오랫동안 <책.책.책>의 시작을 기다리는 사회사업가들도 많은데요.

    지난 10월 18일~21일까지 3박 4일간 8기 여행자 10명(8기 7명, 안내자, 기록자, 섬김이(운전자))들은 <책.책.책>의 고향인 지리산을 다녀왔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90068610

    2023-12-14

  • [해봄] 해봄, 여성 리더십을 기록하는 이유 - 해봄 X JVLC

    해봄JVLC.png

    JVLC가 만든 매거진

    <여리여리(YEORI YEORI)>

    JVLC은 중부재단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팀입니다. JVLC라는 이름부터 'Jungbu Visionschool Leader’s Club'의 약자이니까요.

    2021년 중부비전스쿨 12기에 참여했던 사회복지사들이 뭉친 후속 모임이었던 JVLC 팀은 2022년 이:룸을 거쳐 2023년 해봄까지 이어졌는데요.

    이쯤 되면 중부재단이 낳고 중부재단이 키운 팀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해봄은 자발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함께 ‘해보고자’하는 사회복지실무자 또는 팀에게 최대 300만 원이라는 운영비를 드리는 사업입니다.

    사회복지실무자 지식공유 네트워크 이:룸이 종료되면서 해봄의 인기가 더욱 올라갔는데요.

    JVLC는 올 봄에 진행한 해봄 전달식에서 '선한 영향력을 보이는 여성 리더와의 만남을 추구 한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모두 40대 여성이자 사회복지 기관 관리자인 JVLC 팀원들은 리더로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부딪히는 고민들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현재 사회복지 현장에서 리더십을 잘 발휘하는 여성 리더들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것이 어떻겠느냐"라는 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JVLC는 계획했던 일들을 착착 실행해 나갔는데요. 사회복지, 정치, 비영리 등 분야를 막론하고 멋진 리더십을 보여주는 여성들을 추천 및 투표를 해서 선정했습니다.

    오영수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사무처장, 김혜미 녹색당 부대표, 박옥순 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총장, 이경림 세움 대표가 그 주인공이 되었지요.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80044288

    2023-12-08

  • [어린이환경그림대회] 지구는 쿨하게, 꿈은 뜨겁게 -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 시상식 현장

    어린이그림대회.png

    지난 11월 18일,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 시상식이 천안어린이꿈누리터에서 열렸습니다.

    지구 사랑과 탄소중립에 대한 상상력을 멋지게 발휘한 어린이들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는데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의 축제가 됐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해가 갈수록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고와 탄소중립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부재단은 지난해부터 어린이환경그림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지역사회 환경을 위하는 마음을 키우고 예술적 잠재력을 키우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올해 대회 주제는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을 중심으로 한 '지금 지구는 몇도? 지구를 쿨(COOL) 하게!'였지요.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는 7월 3일~9월 6일까지 충남·세종 거주 예비 초등학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예선을 진행했습니다.

    1,100여 명의 어린이가 예선에 참가해 본선 123명, 입선 156명, 환경지킴이상 188명을 선정했습니다. 지난 10월 14일에는 JB(주) 본사에서 어린이 96명이 본선을 치렀는데요.

    그 결과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주요 수상자 21명, 특선 75명, 우수지도자상 3명, 최다 참가상 3곳이 영광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48195333

    2023-11-30

  • [중부비전스쿨] 안녕, 중부비전스쿨! - 14기 마지막 수업 현장

    10-3비전스쿨.png

    사회복지조직 중간관리자들의 든든한 양분이 돼주었던 중부비전스쿨이 14회를 끝으로 마지막 인사를 전했습니다.

    강철희 교수의 마지막 수업과 졸업식까지, 지난 14년간의 긴 여정을 마무리하고 새 출발을 약속했던 감동의 현장에 가봤습니다.

    패시브(Passive)가 아닌

    액티브(Active)가 돼라

    지난 10월 18일, 중부재단 8층 세미나실에서 제14회 중부비전스쿨의 두 번째 오프라인 수업이자 마지막 수업이 열렸습니다.

    전국에서 찾아온 교육생들은 마지막 수업의 주인공이 된 것을 아쉬워했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수업 내용을 하나라도 더 받아들이고자 의욕이 넘치는 모습이었습니다.

    10주 동안의 여정을 마무리할 마지막 수업의 주제는 ‘두려움 없는 조직을 향해’였습니다. 강철희 교수는 "두려움 없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 '심리적 안정감'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구성원들이 침묵하는 것은 조직의 잘못”이라면서 “조직에서 침묵의 소리가 들리는지를 파악해 보고 적극적으로 듣는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48195333

    2023-10-30

  • [어린이환경그림대회] 미래 지구지킴이들은 우리! -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 본선 현장

    10-2어린이환경그림대회.png

    지난 10월 14일,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가 JB주식회사(충남 아산시) 본사에서 개최됐습니다. 1,100여 명의 예선 진출자 중 치열한 경쟁을 거쳐 선발된 본선 진출자 1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지구를 지키려는 마음을 담아 자신만의 멋진 그림을 그려냈던 대회 현장을 소개합니다.

    돌아온

    제2회 어린이환경그림대회

    중부재단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맞아 지난해부터 ‘어린이환경그림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열린 제2회 어린이환경대회의 주제는 ‘지금 지구는 몇도(℃)? 지구를 쿨(COOL) 하게!’입니다.

    충남지역 어린이들이 그림 실력을 키우고 생활 속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습관을 키우자는 뜻을 담았습니다. ESG 경영 실천을 선도하는 기업인 JB주식회사가 기꺼이 재정 후원을 맡았는데요.

    또한 환경부, 충청남도,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교육청, 남서울대학교, 백석대학교, 순천향대학교, 호서대학교, 충남예술교육지원단, 모나밸리도 후원사로서 적극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

    .

    .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47281430

    2023-10-27

  • [한울타리] 한울타리, 서로에게 기대고, 기대하고 - 공주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기대이웃’

    10-1한울타리.png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를 만큼 이웃 간의 소통이 줄어드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공주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은 '이웃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이웃과 서로 기대는' 시간을 만들고 있는데요.

    중장년층 1인 가구의 얼굴에 환한 미소를 불러온 한울타리 사업 '기대이웃'을 만나보시죠.

    매주 수요일이 기다려집니다

    기대이웃


    공주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충남 공주시)은 올해 3월부터 '기대이웃'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대이웃’은 공주시의 중장년층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마음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담당자인 이은비 사회복지사는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했지요.

    “1인 가구들이 많이 외로워하시는 것 같아요. 코로나 이후로 기존에 운영하던 사회복지 프로그램도 줄었고요.

    안 그래도 1인 가구가 사회적 관계가 적다 보니 사회복지관에 언제 갈 수 있냐고 전화를 자주 주셨어요. 이러한 계기로 기대이웃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38917746

    2023-10-18

  • [절차탁마] 절차탁마, 갈고 닦는 리더들의 시간 - 제5회 절차탁마 워크숍 현장

    2023절차탁마 워크숍.png

    최고관리자가 될수록 어깨는 더욱 무거워지고 리더십에 대한 고민은 깊어집니다.

    중부재단과 서울특별시사회복지사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절차탁마'에 많은 최고관리자들이 문을 두드리는 이유입니다.

    지난 9월 15일, 절차탁마의 1박 2일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던 워크숍 현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고민하는 리더들이 모였다

    절차탁마

    사회복지사 지식공유네트워크 절차탁마는 사회복지사 출신 40대 최고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약 3개월에 걸쳐 진행하는 토론 및 실습 교육입니다.

    중부재단과 서울특별시사회복지사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절차탁마는 양원석 소장(푸른복지사무소)가 진행합니다.

    제5회 절차탁마는 9월 7일 ~ 12월 14일까지 3개월 동안 정기교육 14회, 1박 2일 워크숍으로 구성되는데요.

    매주 목요일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세미나실에 모여 최고관리자가 갖춰야 할 자세를 고민하고 사회복지계에 적용 가능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에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지난 9월 15일 저녁에는 국제청소년센터(서울 강서구)에서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참가자들은 일과가 끝난 저녁에 모여 함께 식사를 하고 국제청소년센터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마트에서 다 같이 나눠먹을 간식거리를 사고 숙소로 이동하면서 참가자들은 짧은 여행을 가는 듯 즐거워했는데요. 숙소에 짐을 풀고 편하게 다리를 뻗자 "아이고"란 탄식이 절로 나와 웃음이 터졌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23339720

    2023-10-04

  • [중부비전스쿨] 중부비전스쿨, 드디어 만났다! - 중부비전스쿨 5기 오프라인 수업 현장

    비전스쿨오프라인강의.jpg

    3년 만에 만났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줄곧 비대면으로 진행하던 중간관리자 역량 강화 사업 ‘중부비전스쿨’이 3년 만에 대면 강의를 열었습니다.

    온라인으로만 만나던 동기들을 직접 만난 현장! 화면보다 더 멋지고 스마트했던 중부비전스쿨 현장 수업으로 들어가 보시죠.

    지금 만나러 갑니다

    중부비전스쿨

    더 나은 관리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나은 사회복지조직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항상 발전하고 싶은 중간관리자라면 누구나 기다리는 ‘중부비전스쿨’이 올해로 14회를 맞았습니다.

    중간관리자 역량강화교육 '중부비전스쿨'은 중부재단이 2010년부터 시작해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진행하는 장수 사업입니다.

    사회복지 조직의 중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조직운영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해 진취적 리더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지난 13년 간 중부비전스쿨을 거쳐 간 인원수는 352명에 달하고, 지원 금액은 17억 원이 넘습니다. 중간관리자로 참여했던 교육생들은 이제 관장, 원장 등 한층 더 발전한 자리에서 사회복지계의 중추로 활약하고 있답니다.

    전국적으로 워낙 입소문이 자자한 프로그램이다 보니 올해도 경쟁률이 치열했는데요. 뜨거운 경쟁을 거쳐 총 25명의 교육생이 선정됐습니다.

    2023년 8월 9일 ~ 10월 11일까지 매주 1회 열리는 중부비전스쿨은 사회복지 근무경력 5년 이상의 중간관리자급 이상이어야 참여 가능합니다.

    강철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및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총 10주간 강의를 진행하는데요.

    '조직 구성원 동기에 대한 이해화 리더십에 대한 이해', '더 나은 보스 되기 & 일할 맛 나는 조직 만들기'처럼 17가지 교육 주제 중 교육생들이 가장 관심 있는 10가지 주제를 선정해 진행합니다.

    교육생들이 직접 고른 주제라 수업 참여도가 더 좋을 수밖에 없지요. 올해는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 2회(5회차, 10회차) 함께 열려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18061839

    2023-09-22

  • [해봄] 해봄, 사회복지사, 나만의 브랜드를 가져라! - 제6회 해봄 X ‘나.프.사’

    2023해봄_나프사.png

    다양한 영역에서 프리랜서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랜서 사회복지사는 아직 드물다고 하는데요. '나.프.사' 팀은 프리랜서 사회복지사로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어느 기관의 일원이 아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나.프.사 팀의 워크숍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사회복지사들의 모임

    나.프.사

    '나는 프리랜서 사회복지사이다!'라고 당당하게 외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조직에서 벗어나 각자의 영역에서 자유롭게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나.프.사'가 그 주인공들입니다.
    이들은 최근 점점 증가하는 프리랜서 사회복지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쓰고자 뭉쳤습니다.
    나.프.사는 프리랜서 사회복지사 6명으로 시작했지만 퍼스널 브랜딩을 고민하는 현직 사회복지사 3명이 추가돼 총 9명이 팀을 이루고 있습니다.
    나.프.사 구성원의 영역도 다양합니다. 9명 모두 사회복지사로서 길게는 26년이 넘게 근무했던 베테랑들입니다.
    지금은 여러 권의 책을 쓴 작가로서 강연을 하거나 사회복지 기관을 대상으로 물건을 납품하는 기업 대표, 사회복지 만화가, 홍보기업 대표 등 모두가 자신만의 분야를 갖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

    .

    더 자세한 내용은 중부재단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jungbu01/223204925732

    2023-09-13